중국 공업정보화부(공신부)가 5G 네트워크 성능 향상 작업을 순차적으로 추진할 것이라 밝혔다.
7일 중국증권보에 따르면 전일 열린 ‘2024년도 모바일 통신 질적 성장 포럼’에서 중국 공신부 관계자는 지난 4월 말 기준 중국 내 5G 네트워크 기지국의 수가 374.8만 대에 달했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1만 명당 5G 네트워크 기지국 설치량은 26대이며 대도시, 중소도시 외에도 농촌 지역에서 5G 네트워크 구축이 상당 부분 완료된 상태라 강조했다.
5G 네트워크가 본격 상용화 단계에 진입한 지 5주년을 맞이했고 도합 5.6조 위안대 산업생산 규모와 14조 위안대 경기 성장 효과를 불러왔다고 언급했다.
단 현재 중국 경제, 사회가 디지털화 전환 과정에 직면하면서 높은 수준의 통신 네트워크 수요가 급부상한 상황이라 밝혔다. 인공지능(AI)나 산업인터넷, 사물인터넷 등 신기술 수요가 대폭 증가하면서 한층 더 높은 수준의 통신 네트워크 수요가 나오는 만큼 기존 5G 네트워크 인프라에 대한 보완 작업을 거쳐, ‘5G-A 네트워크’로 업그레이드할 것이라 강조했다.
특히 이번 조치는 전국 범위 순차적으로 업그레이드 작업을 시행해갈 것이라 밝혔는데, 5G 네트워크 인프라가 아직도 미흡하다고 평가되는 지역이나 추가 보완이 필요한 지역을 대상으로 우선적인 업그레이드 작업이 실시될 것이라 말했다.
추가로 연말까지 전국 300개 도시에서 ‘5G-A 네트워크’가 사용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 덧붙였다.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