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은행, 유동성 공급 확대 및 추가 지준율 인하 시사

판궁성 중국 인민은행 행장이 올해 완화적인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하고 추가적인 지급준비율 인하 여지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22일 신화사판궁성 행장과의 인터뷰를 인용해 올해 완화적인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하고 안정적인 경제 성장과 물가를 유지하기 위한 통화정책을 시행할 것이라 전했다. 판궁성 행장은 인터뷰 중 올해는 제15차 5개년 경제개발계획의 중요한 첫 해인 만큼 더 많은 금융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고 했다. 경제와 사회가 안정적인 성장 동력을 갖출 수 있도록 통화정책을 통한 지원을 확대하고 다양한 통화정책 도구를 활용해 시중에 충분한 유동성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중국 인민은행 구조적 금리인하 및 지원 현황

지원 항목주요 조치 내용비고
재대출·재할인 금리0.25%p 인하구조적 금리인하
농가 지원 재대출 쿼터5,000억 위안 증액유동성 공급 확대
과학기술 지원 재대출 쿼터4,000억 위안 증액혁신 산업 육성
탄소중립 정책추가 지원 조치 실시정책 목표 완수

이 과정에서 올해 충분한 유동성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추가 조치도 고려 중이다. 판궁성 행장은 지급준비율이 인하될 여지도 충분한 상태라 밝혔다. 이에 더해 금융 강국 목표 달성을 위한 통화정책 목표 구축, 중·장기 및 단기 유동성 정책 보완, 시장화된 금리 체계 구축, 구조적 통화정책 도구 개선, 위안화 환율 체계 개선, 정책 투명도 향상 등 조치에 나설 것이라 강조했다.

이외에도 구체적으로 소비 진작 정책을 위한 더 많은 통화정책 지원 조치를 마련한다. 과학기술 산업의 혁신과 민간·중소기업의 육성을 비롯한 중국 경제와 사회의 성장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충분한 지원 체계를 갖출 것이라 언급했다.

https://withtoc.com

제휴 콘텐츠 문의 02-6205-66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