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판 스타링크 ‘첸판 계획’ 등 민간 우주 시장 규모 대폭 확대
시난증권은 민간 우주 개발 산업의 규모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과정 속 위성 산업의 규모가 기대 이상의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 전망했다.
민간 우주 산업 질적 성장 액션플랜
지난 11월 26일 중국 국가항공우주국은 **’민간 우주 산업의 질적 성장 액션플랜’**을 공개했다.
- 오는 2027년까지 민간 우주 사업의 규모를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 완전한 생태계 구축과 상업적 측면의 우주 개발 프로젝트의 규모, 경쟁력을 키울 방침이다.
정부 지원 및 정책 환경 개선
당국은 다음과 같은 정책으로 우주 개발 수준을 크게 강화한다.
- 민간 우주 개발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투자 장려 정책을 시행한다.
- 위성 기술 응용 능력을 강화한다.
이로 인해 앞으로 중국 민간 우주 개발 산업의 규모가 한층 더 커질 전망이다. 중국 지방정부, 국영기업의 주요 우주 개발 프로젝트와 연계되어 산업 규모는 더 큰 성장 기회를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주요 프로젝트 및 기술 개발 가속화
- 상하이시 정부는 중국판 스타링크로 불리는 **’첸판 계획’**을 시행 중이다.
- 중앙 국영기업 차원의 우주 개발 프로젝트도 적극 시행 중이다.
- 제도적 환경도 개선된 만큼 민간 우주 개발 프로젝트 시행 속도가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 중국 내에서도 우주 발사 비용 절감을 위해 재사용 로켓을 개발하거나 발사 연료 개발 등 다양한 투자에 나서고 있어 민간 우주 개발 산업의 규모 성장 기대감은 한층 더 커질 전망이다.
위성 산업의 선도적 성장 기대
이 중에서도 우선적으로 위성 산업의 규모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 위성 인프라 확충을 위한 대규모 투자가 선행될 수 있다.
- 위성 관련 기술력, 소재, 종합 솔루션 서비스 제공 능력을 갖춘 기업을 주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추천주
훠라이워전자(688682.SH) 등
searchmchina@searchmchina.com https://withtoc.com/ 제휴 콘텐츠 문의 02-6205-668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