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퉁증권은 이번 ‘제15차 5개년 경제개발 계획’(이하 15·5 계획) 기간 동안 건설 경기가 빠르게 회복할 것이라 전망했다.
💡 고강도 정책 및 인프라 투자 확대
지난 10월 말 ’15·5 계획’ 초안이 공개되면서 향후 5년의 정책 목표가 제시되었다. 경제 및 사회 전반에 걸친 고강도 정책 육성 방안이 공개되었으며, 이후 세칙을 통해 더 완전한 육성 정책이 수립될 예정이다.
특히 당국은 민생 개선과 지방정부 채무 리스크 해소에 초점을 맞춘 조치에 나설 것이라 밝혔다. 이로 인해 전국적인 인프라 투자 규모는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 지방정부 채무 해소: 지방정부의 잠재 채무가 해소되면서 안정적인 프로젝트 특별채 발행 환경이 마련된다. 이를 토대로 인프라 투자에 나설 충분한 자금 환경이 조성되어 인프라 투자 규모가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 대규모 초기 투자: 티베트 지역 고산지대 인프라 건설이나 신장 자치구 격오지 인프라 건설 등 초기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 대규모 투자가 대거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 부동산 경기 회복 기대
당국은 부동산 경기 회복을 위한 더 많은 조치에 나설 것이라 강조했다. 이 과정에서 부동산 업계 경기 회복으로 부동산 건설 수요는 크게 늘어날 여지가 있다.
따라서 이번 ’15·5 계획’ 내 건설 경기가 예상보다 빠르게 호전될 가능성이 제기되는 만큼 건설 업계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건설업 관련주에는 중국전력건설(601669.SH), 중국에너지건설(601868.SH) 등이 있다.
searchmchina@searchmchina.com
https://withtoc.com/ 제휴 콘텐츠 문의 02-6205-668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