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증시 개혁, 투자 매력↑ 외국인 유입 가속화 전망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가 증시 활성화를 위한 대대적인 개혁 조치에 집중할 계획이다.

구분주요 개혁 조치
운영 안정증시의 안정적인 운영에 주력한다.
제도 개선융자 및 발행 제도 개선, 인수합병(M&A) 제도 강화, 대주주 이익환원 제도 개선 등 전반적인 제도 보완에 나선다.
투자자 보호일반 및 개인 투자자의 증시 접근성을 강화하고 충분한 보호 속에서 투자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며 상장사의 정보공개 의무, 고객 서비스, 이익환원 등 일반 투자자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한다.
불법 행위 처벌상장사의 불법 행위에 관한 처벌 강도를 대폭 강화하여 불법 행위를 원천 차단할 수 있는 제도를 구축한다.
개방 확대A주 시장홍콩 증시에 대한 투자 매력을 높이고 외국인 투자자의 중국 증시 자금 투입을 지원한다.
기관 자금 유치보험, 기업연금, 은행 등 기관성 자금의 증시 투자 비중을 확대 유도하여 중장기 투자 자금의 비중을 높일 계획이다.
커촹반 지원커촹반 지수 개혁을 강화하여 성장 기대감이 큰 기업의 증시 상장을 지원하고 과학기술 산업의 성장을 장려한다.

우칭(吳淸) 증감회 주석신화사에 따르면 27일 열린 ‘2025년도 금융가 포럼’에서 이와 같은 계획을 밝혔다. 특히, 일반 투자자의 보호 강화와 상장사의 불법 행위 처벌 강화는 건전한 시장 환경 조성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또한, A주 시장뿐만 아니라 홍콩 증시에 대한 개방 확대를 통해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입을 적극적으로 유도할 방침이다. 이는 중국 증시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투자 매력을 극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험, 기업연금 등 기관성 자금의 투자 비중 확대 유도는 시장의 안정성을 높이는 중장기적인 호재이다. 커촹반 지수 개혁 강화는 미래 성장 산업에 대한 자금 유입을 촉진하여 혁신 기업 성장의 발판이 될 것이다.


https://withtoc.com

제휴 콘텐츠 문의 02-6205-66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