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선전시 정부가 지역 창업 투자 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를 공개했다.
11일 선전시 정부 홈페이지에는 ‘선전시의 창업 투자 산업 질적 성장 촉진을 위한 행동 방안'(이하 방안)이 발표됐다.
이번 ‘방안’에서는 올해와 내년 선전시 창업 투자 산업에 대해 더 많은 제도적 지원과 개혁을 추진해 창업 투자 자본이 더 인내심 있고 중장기적 관점에서 창업 투자에 나서 ‘신품질 생산력’과 기업의 산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야 한다고 규정했다.
우선 올해 선전시 정부는 지역 창업 투자 산업의 적극성을 고취하는데 집중할 방침이다.
창업 투자 펀드가 다양한 산업에 투자하도록 장려하고 이들이 손실을 볼 여지가 있음에도 국가 주요 전략과 경제, 사회의 성장 등을 지원할 수 있도록 창업 투자에 나서야 하는 점을 강조했다.
내년까지 창업 투자 산업의 규모를 1조 위안 이상으로 키울 계획이다. 창업 투자 산업에 참여한 펀드의 수를 1만 개 이상으로 늘리고 이들이 기업공개(IPO), 기업 지분 투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창업 투자 산업에 접근하며 이들의 이익실현 환경에 대해서도 제도를 보완할 계획이다.
이 중에서도 선전시 내 주요 산업단지, 과학기술단지, 창업 투자 분위기 등을 고취해 이들 분야에 더 많은 창업 투자 자금이 투입될 수 있도록 유도했다.
특히 ’20+8 전략’을 도입해 전략적 신흥산업과 미래 성장 산업 등을 대상으로 더 적극적인 투자에 나서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창업 투자 산업에 더 많은 금융 자금이 유입되도록 장려할 계획이다. 금융기관, 자산관리회사, 산업 자본 등이 창업 투자 산업에 투자하여 충분한 재원이 확보되도록 했다.
이 밖에도 창업 투자 산업의 질서 있는 이익 회수, 퇴출이 가능한 제도적 환경을 만들고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더 높은 투자 능력을 갖추도록 제도를 구축해 갈 것이라 덧붙였다.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