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건부, 부동산 화이트리스트 운용 확대 계획 공개 

중국 주택도시농촌건설부(주건부)가 ‘부동산 업계 화이트리스트'(이하 화이트리스트)의 범위를 확대해 더 많은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가 포함되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 밝혔다.

5일 중국증권보에 따르면 당일 중국 국가금융감독관리총국과 주건부는 ‘화이트리스트’ 범위 확대를 위한 회의를 개최하며 전국 주요 부동산 개발사와 지역 주요 부동산 개발사 및 금융기관을 소집했다.

당국은 앞으로 ‘화이트리스트’의 범위를 더 확대해 전국적으로 더 많은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가 ‘화이트리스트’를 통해 금융 지원을 받도록 지원할 방침이며 이를 위해 부동산 개발사, 금융기관의 연계성을 더 보강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상업은행이 더 빠르게 ‘화이트리스트’ 내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에 지원할 수 있도록 심의 제도를 보완할 방침이며 조기에 자금이 집행되어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가 안정적으로 시행되도록 도울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화이트리스트’를 통해 제공된 자금이 정부 관리감독 계좌에 예치되어 실제 부동산 개발사가 해당 자금을 어떻게 집행하고 이를 통해 얼마 만큼의 부동산 시장 진작 효과가 나오는지 등을 모니터링해 자금의 집행 효율성을 보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가로 ‘화이트리스트’를 통해 부동산 경기가 빠르게 회복한 지역을 시범 사례로 삼아, 이를 전국적으로 확대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이며 부동산 시장 회복을 위해 지속적인 정책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