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증시는 강한 혼조세가 나오며 여러 차례 등락을 반복하고 있는 와중에 인공지능(AI) 테마가 장 초반부터 줄곧 강세를 보여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푸스홀딩스개발(300071.SZ), 이뎬톈샤네트워크(301171.SZ), 톈위디지털테크(002354.SZ), 진차이후롄(002530.SZ) 등 다양한 AI 테마주가 급등했고 챗GPT 테마, 인공지능생성콘텐츠(AIGC), 다모델 AI 등 전반적인 AI 테마가 모두 급등했다.
이를 놓고 시장에서는 최근 들어 다시금 본격적으로 AI 기술을 활용할 것이란 전망이 제기돼 AI 테마가 강세를 보이는 것이라 설명했다.
우선 전일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등 위생, 보건 관련 정부 부처들이 연합해 ‘위생·헬스케어 산업 AI 응용 참고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위생, 보건, 헬스케어 산업에서 전방위적인 AI 기술 활용 시도에 나서길 권고했고 이를 통해 AI 기술 수요는 기대보다 클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특히 당국은 파격적으로 ‘침놓는 로봇’, ‘진찰 로봇’ 등의 새로운 산업 생태를 구축할 것을 장려하면서 위생, 보건, 헬스케어 산업에서 예상보다 큰 업황 변화가 나올 것이란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곧 더 많은 산업에서 ‘AI+’ 사업 모델이 적용되며 AI 기술 적용이 가능한 분야 모두에서 적극적인 AI 활용 시도가 이뤄질 것이라 예측했다.
이에 더해 내년 1월 오픈 AI의 차기 AI 모델인 ‘오퍼레이터(Operator)’에 대한 기대감도 한층 더 고조됐다. 올해 초 오픈 AI는 동영상 편집용 AI 모델인 ‘소라(SORA)’를 공개해 전 세계 AI 산업에 성장 동력을 제공한 바 있고 이후 중국계 AI 기업들도 비슷한 방향의 AI 모델을 공개하며 산업의 규모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기에 AI 테마에 대한 시장의 관심을 키우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처럼 AI 테마에 대한 여러 호재성 소식이 나오며 이를 토대로 AI 기술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다시 고조된 만큼 한동안 AI 테마가 강세를 보일 수 있다는 기대감도 조성되고 있다.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