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의 자체 운영체제(OS) ‘하모니 OS’ 개발자 회의를 앞두고 ‘하모니 OS’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15일 중국 매체에 따르면 오는 22일 화웨이는 ‘하모니 OS’ 개발자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하모니 OS NEXT’의 활용 능력을 보강하기 위한 다양한 회의가 진행되고 이를 통해 ‘하모니 OS’의 상용화 속도는 한층 더 빨라질 전망이다.
특히 전일 증시에서는 이 부분이 적극 반영됐다. 증시가 다소 큰 하락세를 보이는 와중에도 화웨이 테마를 주축으로 한 소프트웨어, 기술 등 업종의 낙폭이 제한적이었고 일부 ‘하모니 OS’와 직접적이 연관성을 가진 종목은 약세장 속에서도 상승세를 기록하는데 성공했다.
또한 여러 전문가들은 이번 ‘행사’를 통해 ‘하모니 OS’의 실제 사용 현황에 대해 한층 더 구체적인 지표들이 공개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우선 현재 중국 내 사용자 수가 많은 상위 5,000개 애플리케이션(APP) 중 4,000개 이상이 이미 ‘하모니 OS’를 기반으로 출시된 상황이다. 이는 ‘하모니 OS’가 사실상 주요 OS로 성장했고 앞으로 ‘하모니 OS’를 기반으로 한 소프트웨어, APP의 출시가 빨라질 가능성이 높다.
이 중에서도 당국이 지속적으로 ‘소프트웨어 국산화’를 강조하고 이를 위해 화웨이와 주요 IT 기업이 연합해 관련 투자를 대폭 늘리고 있어 ‘하모니 OS’의 시장점유율 상승 속도는 기대 이상일 것이란 전망도 함께 나오고 있다.
따라서 한동안 ‘하모니 OS’ 테마는 시장에서 인기 테마가 될 것으로 보여 ‘하모니 OS’ 테마주의 주가 동향 역시 큰 관심을 받을 전망이다.
‘하모니 OS’ 테마주: 콴퉁둥리정보(301236.SZ), 란시테크(300433.SZ) 등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