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국영기업, 민간 상장사 투자 급증! 자금난 해소

💰 지방 국영기업의 민간 상장사 지분 인수 현황

중국 지방 국영기업민간 상장사 투자가 대폭 늘어 화제다.

2일 중국증권보에 따르면, 지난 11월 1일까지 전국적으로 지방 국영기업이 발표한 민간 상장사 지분 인수 계획28건에 달한다. 이 중 16건이 완료되었고 12건이 진행 중이다.

  • 지역별 인수 사례: 장쑤성, 안후이성, 저장성, 광둥성, 후베이성 등 경제력이 높은 지역 지방정부의 지분 인수 사례가 지배적이다. 이 중 안후이성6건으로 가장 많았다.
  • 인수 국영기업 특징: 인수에 나선 지방 국영기업의 사례를 보면 일반적으로 도시 개발 투자 위주였다. 그간 지방정부의 도시 개발 투자, 인프라 투자에 집중해 왔던 기업들이 국영기업 개혁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민간 상장사를 인수하며 업종 전환을 시도 중인 것으로 풀이된다.

민간 상장사의 경영 환경 개선 기대

민간 상장사 차원에서도 경영 환경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 국영기업이 뭉터기 자금을 투입하여 민간 상장사대주주로 등극하면서 자금난에 어려움을 겪던 민간 상장사의 경영 환경이 크게 개선되는 경우가 많다. 일부 기업의 경우 시장 접근성도 크게 개선되며 사업 규모가 크게 성장하는 기회를 맞이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실제 지방 국영기업이 인수하는 기업의 종류를 보면 대체로 2차 전지, 반도체 소재, 혁신약자금난 문제가 큰 업종 중심이었다.

따라서 앞으로도 지방 국영기업 개혁 조치가 대거 시행될 예정인 상황 속 국영기업민간 상장사 지분 인수 사례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https://withtoc.com/ 제휴 콘텐츠 문의 02-6205-66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