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안증권은 주택 교체 수요 급증에 건설 프로젝트 시행 속도가 빨라지며 건자재 수요 증가세가 부각될 것이라 전망했다.
최근 중국 내 다수의 지방정부가 부동산 시장 회복을 위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신규 주택 구매 장려 정책에 나서고 있다.
이는 지방정부가 금융 업계의 연계를 통한 충분한 구매 자금을 지원하는 것에 더해 지방정부 및 지방 국영기업이 참여해 지역 주민이 기존 거주하던 주택을 일정 가격대에 매입해주는 방식이다.
시장에서는 해당 조치에 대해 호평을 내놓는 상황이다. 현재 많은 주민이 새집을 구매하고 싶어도 기존 주택의 가격이 지나치게 크게 하락해 주택 매각에 큰 부담을 느껴 신규 주택 매입에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기에 일정 수준의 주택 가격을 지탱해 주는 시스템이 생길 시 예상보다 큰 주택 구매 시도가 있을 것이란 의견이 나왔다.
이와 같은 배경 속 부동산 건설 프로젝트의 시행에도 한층 더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신규 주택 수요가 빠르게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는 만큼 많은 부동산 개발사가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 시행에 있어 부담을 좀 덜게 되면서 주택 건설 시도는 예상보다 빠르게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
추가로 중국 정부는 지속적으로 시행 중인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의 순항을 위한 자금 지원을 약속한 만큼 별다른 차질 없이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 시행되며 건자재 업계에 강한 성장 동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추천주: 동방우홍(002271.SZ), 위성신소재(002372.SZ) 등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