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탄올 업계, 그린 메탄올 정책 지원으로 친환경 가속화

화위증권중국 메탄올 업계친환경화 개조 속도가 대폭 빨라질 것이라 예상했다.

지난 10월 중순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는 **’에너지 절약 및 탄소절감 프로젝트에 대한 중앙 예산 내 투자 관리 방법’**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경제, 사회의 친환경화 개조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친환경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대거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 중 그린 메탄올 프로젝트정부 지원 항목에 추가되어 대규모 정책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그린 메탄올 전환 지원으로 수익성 개선 기대

메탄올 업계에서 친환경화 개조에 나설 경우 전체 친환경 개조 프로젝트 투자액 내 최대 **20%**까지 정부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당국은 직접 투자자본금 등록, 운영 보조금 등 다양한 방식으로 메탄올 산업친환경화 개조를 지원할 방침이다.

그린 메탄올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 친환경 전력을 사용하여 메탄올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력 수요를 상당 부분 충당한다.
  • 기존 제조 방식인 **’그레이 메탄올’**과 달리 탄소 배출량이 **’0’**에 가깝다.
  •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만큼 전기료 부담이 크게 줄어, 추가 투자 자본이 크다는 점을 제외하면 제조 원가도 낮다.

정부의 초기 지원은 상당한 진작 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정부는 전력망 시스템신재생에너지 발전소의 편입, 친환경 전력의 사용 장려 정책도 함께 시행 중인 만큼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를 가동하는 과정에서의 편의성 역시 대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앞으로 중국그린 메탄올 프로젝트가 대거 시행되고 이를 바탕으로 메탄올 업계수익성이 크게 개선되는 효과가 나올 수 있어 메탄올 업계 기업을 주시해야 한다.

그린 메탄올 관련주: 금풍과기(002202.SZ), 지린전력(000875.SZ) 등이 있다.

https://withtoc.com/ 제휴 콘텐츠 문의 02-6205-66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