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위증권은 중국 메탄올 업계의 친환경화 개조 속도가 대폭 빨라질 것이라 예상했다.
지난 10월 중순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는 **’에너지 절약 및 탄소절감 프로젝트에 대한 중앙 예산 내 투자 관리 방법’**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경제, 사회의 친환경화 개조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친환경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대거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 중 그린 메탄올 프로젝트도 정부 지원 항목에 추가되어 대규모 정책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그린 메탄올 전환 지원으로 수익성 개선 기대
메탄올 업계에서 친환경화 개조에 나설 경우 전체 친환경 개조 프로젝트 투자액 내 최대 **20%**까지 정부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당국은 직접 투자와 자본금 등록, 운영 보조금 등 다양한 방식으로 메탄올 산업의 친환경화 개조를 지원할 방침이다.
그린 메탄올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 친환경 전력을 사용하여 메탄올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력 수요를 상당 부분 충당한다.
- 기존 제조 방식인 **’그레이 메탄올’**과 달리 탄소 배출량이 **’0’**에 가깝다.
-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만큼 전기료 부담이 크게 줄어, 추가 투자 자본이 크다는 점을 제외하면 제조 원가도 낮다.
정부의 초기 지원은 상당한 진작 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정부는 전력망 시스템 내 신재생에너지 발전소의 편입, 친환경 전력의 사용 장려 정책도 함께 시행 중인 만큼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를 가동하는 과정에서의 편의성 역시 대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앞으로 중국 내 그린 메탄올 프로젝트가 대거 시행되고 이를 바탕으로 메탄올 업계의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는 효과가 나올 수 있어 메탄올 업계 기업을 주시해야 한다.
그린 메탄올 관련주: 금풍과기(002202.SZ), 지린전력(000875.SZ) 등이 있다.
https://withtoc.com/ 제휴 콘텐츠 문의 02-6205-668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