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허증권은 민관합작투자(PPP) 프로젝트 투자 급증 전망에 건설 경기가 빠르게 회복할 것이라 전망했다.
지난 8월 20일 중국 재정부는 ‘PPP 프로젝트 규범화 건설, 운영 지도의견’을 발표하며 앞으로 중앙 및 지방정부가 연계해 PPP 프로젝트의 분류, 원가절감, 건설 및 운영 방침에 대한 관리감독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PPP 프로젝트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프로젝트의 효과, 민생 지원 능력 및 PPP 프로젝트의 성과에 대해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당국은 PPP 프로젝트의 계획 수립 과정부터 검증을 강화해 효율적인 PPP 프로젝트 계획이 수립되도록 하고 PPP 프로젝트의 착공, 건설 및 완공 이후 운영까지 전반적인 부분에 걸쳐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PPP 프로젝트의 성과를 확대하는데 집중한다.
이로 인해 PPP 프로젝트 건설 속도는 대폭 빨라질 전망이다.
지난 8월 고정자산 투자 규모는 시장의 예상치를 밑도는 증가세를 기록했다. 이는 인프라 경기 회복세가 기대보다 덜한 상황이기에 앞으로 정부 차원의 더 본격적인 인프라 투자가 단행될 것으로 풀이된다.
따라서 8월 PPP 프로젝트 관련 제도를 보완했고 앞으로 더 본격적인 인프라 투자 가능성이 거론되는 만큼 건설 업계 경기가 빠르게 회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건설 관련주: 중국에너지건설(601868.SH), 중국전력건설(601669.SH), 상하이건설엔지니어링(600170.SH) 등
searchmchina@searchmchina.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