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공업] 스마트 물류 체계 속 무인 지게차 시장 성장 기대 

 둥하이증권은 중국 내 스마트 물류 시스템 건설 속도가 빨라지면서 무인 지게차 시장의 규모가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 전망했다.

중국 정부는 지속적으로 스마트 물류 시스템 관련 제도를 공개하고 산업인터넷과 인공지능(AI) 기술을 적극 도입해 물류 시스템의 효율성을 대폭 보강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자동화 시스템이 대거 시행 중인 상황인데, 이 과정에서 무인 지게차는 주요한 설비로 인식되며 다양한 활용 시도가 나오는 상황이다.

실제 무인 지게차는 무인 물류 체계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제한된 공간과 제한적인 움직임에 무인 지게차는 24시간 가동이 가능하기에 물류 업계의 자동화 시스템 도입 과정에서 최우선 고려 사항으로 인식되는데, 무인 지게차 사용 이후 1~2년이면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무인 지게차 수요는 예상보다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무인 지게차 기술의 성장도 주목해야 할 부분인데, 지게차 업계에서 무인 지게차의 완제품을 비롯해 스마트 물류 기술 관련 종합 솔루션 서비스도 제공 중인 만큼 지게차 업계의 주요한 미래 성장 동력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2024년 무인 지게차 판매량은 2.45만 대로 시장 침투율은 1.9%였으나 시장에서는 2027년 시장 침투율이 5% 이상, 그 이후에는 더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따라서 무인 지게차는 지게차 업계의 주요한 성장 동력으로 인식될 것으로 보이기에 무인 지게차 사업 경쟁력이 우수한 업계 주도주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지게차 관련주: 안후이허리(600761.SH)항차그룹(603298.SH) 등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