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인증권은 전력망 설비 교체 및 업그레이드 작업이 대거 시행되며 전력망 설비 업계의 호경기가 이어질 것이라 예상했다.
올해 중국 전력망 업계의 설비 교체 및 업그레이드 작업이 이어질 전망인데, 앞서 ‘제14차 5개년 경제개발 계획’ 및 ‘제15차 5개년 경제개발 계획’ 중에서는 특고압 인프라를 대거 확충하여 송전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보강할 것이란 정책 목표가 제시됐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발전소의 전력망 시설 편입 속도, 절차가 대폭 간소화되면서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가동을 지원하기 위해 에너지저장시스템(ESS), 특고압 등 설비 투자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추가적인 배전, 직·교류 전력 교환기 등 더 많은 설비 수요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전국적인 인터넷 데이터 센터(IDC) 증설 작업이 진행되는 점 역시 전력망 인프라 투자를 늘리는 주요한 요인이 된다.
경제, 사회 전반에 걸친 인공지능(AI) 기술 사용 시도가 늘며 전력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기에 이를 해소할 더 완전한 전력망 인프라 구축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글로벌 전력망 업계에서도 비슷한 움직임을 보인다. 전 세계적인 AI 기술 사용 시도 속 전력망 인프라 보강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전력망 설비의 교체, 업그레이드 작업이 진행 중에 있는데, 중국계 전력망 설비 업계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점유율이 상당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해외사업 성장세 또한 예상보다 클 전망이다.
따라서 올해 전력망 설비 업계의 업황도 호경기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아, 국내외 시장 모두에서 굳건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업계 주도주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전력망 설비 추천주: 국전남서과기(600406.SH), 시위안전기(002028.SZ), 중궈시뎬(601179.SH) 등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