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룽증권은 시멘트 가격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 시멘트 업계를 주시할 것을 추천했다.
3월 초 전국 시멘트 시장에서 점진적인 가격 상승세가 나오는 상황이다.
특히 전국 주요 지역 시멘트 기업의 출하율이 43%에 달하며 전월 대비 5%p가량 상승했고 기온 상승으로 시멘트 생산 시설의 가동률이 상승하면서 출하량은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가령 남방 지역 시설에서는 우천 기후로 생산 시설 가동에 약간의 제약이 발생했으나 북방 지역에서는 본격적인 시멘트 시설 가동에 돌입하며 출하량은 더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주목할 점은 올해 정부의 경기 부양책의 강도가 시장의 기대치를 상회했다는 것인데, 중앙정부 특별국채, 지방정부 프로젝트 특별채 발행 규모가 증액되었고 이중 상당 부분이 인프라 투자에 집행될 수 있어 시멘트 중심의 건자재 수요는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시멘트 업계에 대한 과당경쟁 우려 해소 작업 역시 성과를 보일 전망이다. 시멘트 업계의 환경보호, 생산성, 품질 등을 기반으로 당국이 시멘트 업계에 대한 공급측 구조적 개혁을 시행해 왔기에 과거 대비 전반적인 출하량은 줄며 가격 역시 안정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당분간 시멘트 가격이 안정적인 상승세를 보일 가능성이 있어 시멘트 업계 기업을 주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시멘트 관련주: 화신시멘트(600801.SH), 상봉시멘트(000672.SZ), 해라시멘트(600585.SH) 등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