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 부양 정책이 공개되면서 부동산 시장 업황 회복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정부공작보고서’ 중 부동산 시장 관련 정책에서는 부동산 자산 가치 하락을 방지하기 위한 추가적인 대책이 제시됐다.
당국은 올해 부동산, 지방정부의 채무 리스크의 출현을 막고 부동산 시장의 안정을 이끌도록 더 많은 제도적 지원을 제공하며 전국적인 노후주택 개조 사업을 실시해 전반적인 주민 거주 환경을 개선하는데 주력할 것이라 밝혔다.
특히 당국은 노후주택 개조 사업 과정에서 엘리베이터, 디지털 인프라, 통신 인프라, 주차장, 충전 설비 등의 관련 인프라를 대거 확충해 거주 편의성을 높이는 작업도 함께 실시할 방침이다.
이는 주택 거래를 촉진할 것으로 풀이된다.
노후주택에 대한 전반적인 보강 작업을 실시해 노후주택의 거주 환경이 개선되면서 노후주택의 거래 수요도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부동산 거래를 촉진하는 주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이에 더해 중앙 및 지방정부 차원에서 부동산 거래를 촉진하기 위한 제도, 금융적 지원을 보강해 부동산 거래를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현재 주요 1, 2선 도시 신규, 중고주택 거래량이 가시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이 추세가 점차 2, 3선 도시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부동산 업계의 업황도 빠르게 호전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동산 관련주: 보리부동산(600048.SH), 초상사구(001979.SZ) 등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