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허증권은 건설 경기가 회복 조짐을 보이면서 건자재 업계도 화색을 띨 것이라 전망했다.
1월 부동산 지표는 전월 대비 회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선 도시 신규 주택 가격은 전월 대비 상승했고 2, 3선 도시 신규 주택 가격도 전월 대비 가격 하락폭이 축소됐다. 중고 주택 가격은 1~3선 도시 모두 하락했으나 하락폭은 축소된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정부의 부동산 시장 부양 조치가 성과를 낸 것으로 풀이된다. 주택 매입 완화 조치가 실시됐고 대출 공급도 확대되면서 부동산 경기 회복세가 한층 더 부각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인프라 경기고 호조를 보인다. 다수의 지방정부가 1분기 주요 인프라 투자 계획을 발표한 상태인데, 3월 ‘양회(兩會, 전국인민대표대회 및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인프라 투자가 실시될 전망이기에 건설 경기 역시 빠르게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은 배경 속 건자재 가격도 상승 조짐이 포착되고 있다.
부동산, 건설 경기가 살아나며 건자재 수요가 빠르게 증가할 가능성이 높은데, 이를 바탕으로 시멘트, 유리 등 건자재 업계가 활력을 띨 여지가 있다.
이중 시멘트 업계의 경우 국내 과당경쟁 분위기 속 지속적인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섰고 현재 중동,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등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를 내고 있어 시멘트 업계는 건자재 업계 내에서도 가장 빠른 실적 회복세를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
추가로 탄소중립 정책이 반영되며 시멘트 생산력에 대한 구조조정이 단행되고 있다는 점도 시멘트 업계에 새로운 성장 동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멘트 관련주: 해라시멘트(600585.SH), 화신시멘트(600801.SH), 상봉시멘트(000672.SZ) 등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