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중앙 1호 문건’ 농업테마주 관심

둥싱증권은 ‘중앙 1호 문건’ 발표가 임박했다며 농업 섹터 투자기회를 주목하라고 조언했다.

매년 1~2월 발표되는 ‘중앙 1호 문건’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2025년 버전이 곧 발표될 전망이다. 

‘중앙 1호 문건’이란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가 매년 가장 먼저 발표하는 문건으로 2004년부터 2024년까지 ‘중앙 1호 문건’에서 모두 ‘삼농’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삼농’이란 농업, 농촌, 농민을 뜻한다.

2025년 ‘중앙 1호 문건’에는 다음 세 가지 주요 사항을 포함할 것으로 예상된다. ▲농촌 진흥 집중 ▲식량안보 ▲농업 과학기술 발전 추진 등이다. 

농촌 진흥 집중과 관련해서 경영 제도와 토지 제도 개혁, 농촌 진흥을 위한 투자 및 금융 메커니즘 혁신, 농촌의 새로운 산업 및 새로운 업태 육성, 다원화된 투입 보장 메커니즘 구축 등이 포함될 수 있다.

또 식량안보를 강조할 전망이다. 무역 전쟁의 배경 속에서 식량안보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앙 1호 문건’의 발표는 농업 섹터에 모멘텀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테마 투자 기회는 ‘1호 문건’ 발표 후 한 달 내에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다. 농업 섹터가 CSI300지수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낼 확률은 86%에 달한다. 그 중에서 초과 수익을 얻을 확률이 높은 하위 산업은 농산물 가공, 사료, 양식업이다.

농업 섹터 추천주로 대북농(002385.SZ)원륭평농업기술(000998.SZ) 등을 제시한다.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