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푸증권은 중국 상하이시 정부의 지역 부동산 건설 경기 회복 정책을 들며 부동산 건설 경기가 크게 호전될 것이라 전망했다.
지난 10월 8일 중국 상하이시 정부는 ‘상하이시 주택 건설, 공급 안정 실시의견'(이하 의견)을 발표했다.
이번 ‘의견’의 요지는 상하이시 정부는 지역 내 부동산 개발사의 경영 현황을 주시해 정부 차원에서 토지의 공급이나 건설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자금 지원, 금융 업계와의 연계성 강화 등 조치가 제시됐다.
또한 노후 주택 개조 사업의 진행도 주시해 노후 주택을 개조하는 과정에서 충전 설비, 주차장, 근린 시설 등이 적절히 건설될 수 있도록 지원을 늘리겠다 강조했다.
이를 계기로 전국적인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 지원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앞서 중국 국무원 상무회의에서도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한 정책에 집중하겠다는 의견이 제시된 바 있는데, 상하이시의 이번 조치는 중앙정부의 정책 기조를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즉 앞으로 지방정부의 부동산 건설 프로젝트 지원 정책이 본격적으로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으로 풀이되며 부동산 업계의 업황 안정 기대감 역시 한껏 더 고조될 전망이다.
따라서 부동산 개발 업계의 업황이 빠르게 호전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부동산 개발 업계에 다시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추천주: 초상사구(001979.SZ), 보리부동산(600048.SH), 금지그룹(600383.SH) 등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