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커(000002.SZ)**의 대출금이 2,600억 위안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완커 채권 연장에 대한 이슈가 지속되고 있다. 완커는 앞서 20억 위안 규모의 ‘22완커 MTN004’ 채권의 원금 상환일을 연기하는 사안에 대한 심의를 진행했다. 현재 초기 방안이 일부 공개된 상황이나 아직 해소되지 않은 디폴트 문제에 대한 시장 우려는 여전하며, 이에 전일 완커의 채권이 계속 하락했다.
💰 완커의 대출 현황
주목할 점은 최근 시장 일각에서 완커와 협력하고 있는 주요 은행에도 잠재적 디폴트 위기가 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2025년 상반기 말 기준 완커의 유이자 채무 규모는 3,642억 위안에 달했고, 이중 은행 대출은 2,600억 위안 이상이다.
특히 완커의 은행 대출은 대형 금융기관에 집중되어 있다. 이중에는 공상은행, 자오상은행, 중국은행, 싱예은행, 상하이은행, 건설은행 등이 있다.
✅ 은행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그러나 다수 업계 전문가는 이번 사건이 은행 시스템 전체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 그 이유는 완커의 대출금은 **은행 시스템 부동산 기업 대출 중 1.9%**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는 완커에 디폴트 사태가 발생하더라도 통제가 가능한 규모이다.
- 이와 더불어 은행은 이미 리스크 완화 조치를 강화하고 있어 은행 시스템 전체에 큰 타격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searchmchina@searchmchina.com https://withtoc.com/ 제휴 콘텐츠 문의 02-6205-668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