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시크 신모델 출시 기대감이 조성되면서 한우지(688256.SH)의 주가가 일일 상승 제한폭(상한가)을 기록해 화제다.
중국 현지시각 13시 48분 동사의 주가는 전 영업일 대비 141.48위안(20.00%) 상승한 848.88위안에 거래되고 있다.
최근 오픈 AI가 차기 모델인 ‘챗GPT-5’를 공개했다. 샘 알트먼 오픈 AI CEO는 이번 챗GPT-5 모델의 성능이 전작을 크게 상회하고 인공지능(AI) 산업의 혁신을 이끌어낼 것이라 밝힐 정도로 향상된 성능을 강조했다.
이후 중국 AI 모델인 딥시크-R2의 출시 가능성도 제기됐다. 비록 기술적 요인에 기술 개발 속도와 시장 경쟁력이 약간 뒤쳐졌다는 평가를 받으나 이르면 오는 15일부터 30일 사이 출시될 예정이라 강조했다.
특히 딥시크 모델은 현재 엔비디아의 반도체를 바탕으로 설계가 된 AI 모델로 알려져 있는데, 그간 엔비디아 칩 수급에 어려움이 있어 개발에 영향을 받았으나 상당 부분 국산화 전환에 성공한 상황이며 미국의 대(對)중국 반도체 수출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딥시크의 성장 기대감은 크게 고조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동사 역시 강한 수혜 기대감이 조성되고 있다. 동사의 반도체는 ‘혼합 전문가 모델 구조’로 설계된 반도체인데, 엔비디아의 반도체 수급난 분위기 속 동사의 제품이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끈 바 있고 엔비디아 반도체와 혼용이 가능해 딥시크-R2 출시에 따른 대표적인 수혜 기업으로 분류되고 있다.
또한 전국적인 AI 투자 과정에서 동사의 반도체 공급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금일 동사의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 중인 것으로 판단된다.
searchmchina@searchmchina.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