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주모태주(600519.SH)의 페이톈마오타이 가격이 하락해 눈길을 끌고 있다.
올해 들어 귀주모태주의 주가는 메인보드에 크게 뒤쳐졌다.
상하이종합지수가 연내 2.16% 상승하고 3400p 위에 안착한 반면 귀주모태주의 주가는 주당 1,400위안 부근까지 떨어졌고, 연내 하락폭은 6.24%에 달했다.
더욱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것은 핵심 제품인 페이톈마오타이의 가격이 계속 하락하고 있다는 점인데, 페이톈마오타이의 가격은 이미 병당 2,000위안 밑으로 떨어졌다.
현재 페이톈마오타이의 대리점 출고가는 병당 1,169위안이며, 마트와 전자상거래 등 기업의 가격은 병당 1,299~1,399위안 사이로 형성되어 있다.
이는 시장 지도가인 1,499위안보다 모두 낮은 가격이다.
이에 시장 일각에서는 페이톈마오타이의 가격 하락이 귀주모태주의 이익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고 있다.
그러나 귀주모태주가 제품 가격에 있어서 더블 트랙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시장에서 높은 이익이 발생한다면 이는 주로 유통업체가 벌어들이는 것으로 귀주모태주의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다.
이는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라서 페이톈마오타이의 가격 하락이 귀주모태주 자체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페이톈마오타이의 가격이 크게 하락한 점은 마오타이의 인기가 점차 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해 이를 경계할 필요는 있을 것으로 보인다.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