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린화학섬유(000420.SZ), 탄소섬유 MS 상승 기대 ‘비중확대’ 

 광다증권은 지린화학섬유(000420.SZ)의 탄소섬유 사업 시장점유율(MS)이 상승할 것이라 예상하며 투자의견 ‘비중확대’를 유지했다.

동사는 중국 주요 화학섬유 제조사로 비스코스 장섬유, 탄소섬유 등을 주력제품으로 한다. 이중 비스코스 장섬유 사업의 경우 2024년 연간 생산 능력이 9만 톤에 달하는데, 동기간 글로벌 비스코스 장섬유 생산 능력은 25만 톤 이상에 불과해 동사는 글로벌 비스코스 장섬유 시장에서 주도주 지위를 가지고 있다.

특히 올해 동사는 연간 3.5만 톤 규모의 생산 시설 확충에 나선 상황이기에 글로벌 시장점유율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동사의 탄소섬유 산업도 성장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올해 상반기 기준 동사의 탄소섬유 복합소재 생산 능력은 1.2만 톤에 달한다. 단 중국 내 탄소섬유 산업의 과당경쟁 우려가 불거졌고 동사의 탄소섬유 사업 수익성은 예상보다 부진한 상황이다.

주목할 부분은 탄소섬유 산업에서도 과당경쟁 문제 해소 작업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인데, 현재 중국의 연간 탄소섬유 생산 능력은 15.95만 톤에 달하는데, 탄소섬유 업계에서 제시한 오는 2028년까지 탄소섬유 제조 시설 확충 규모가 크며 계획에 따르면 오는 2028년 탄소섬유 생산 능력은 46.53만 톤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정부가 탄소섬유 생산 능력에 대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탄소섬유 업계 불필요한 가격 경쟁을 해소하기 위한 생산선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기에 생산 시설에 대한 규제, 시장 퇴출 조치가 대거 실시될 가능성이 높다. 이 과정에서 동사는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높여갈 여지가 있다.

따라서 동사의 비스코스 장섬유, 탄소섬유 사업 모두 안정적인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보여, 동사에 꾸준한 관심을 갖길 권고한다.

2025~27년 동사의 지배주주 귀속 순이익은 각각 1.3억/1.83억/2.7억 위안으로 예상된다.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