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룽증권은 광전금융전자(002152.SZ)의 신기술 서비스 제공 능력이 비약적으로 향상돼 경쟁력이 대폭 개선될 것이라 전망하며 투자의견 ‘비중확대’를 유지했다.
동사의 전체 지분 내 50% 이상을 보유한 모회사인 광저우디지털과학기술그룹은 광저우시, 광둥성 정부가 100%의 지분을 가진 국영기업이기에 동사는 사실상 광둥성 산하 국영기업으로 분류된다.
특히 동사는 클라우드 컴퓨팅, 스마트 보안 서비스, 온라인 결제 시스템 등 분야 관련 기술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 중에서도 동사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 분야에서 강점을 지녔다고 평가되며 충분한 자금 운용 능력을 기반으로 꾸준한 외연 확장을 거쳐 기술 경쟁력을 크게 보강해 왔다.
이와 같은 배경 속 당분간 동사는 핀테크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부터 중국 광둥성 정부는 지역 금융 업계를 대상으로 핀테크 기술을 적극 활용하도록 주문했고 이 과정에서 사실상 국영기업인 동사가 주요 핀테크 서비스 기업으로 자리매김한 상황이다.
또한 동사는 해외 시장에서도 인지도를 높이며 아시아·태평양, 중동, 유럽, 아프리카, 아메리카 등 주요 지역을 대상으로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하며 글로벌 금융 시장에도 본격 진출한 상태이기에 핀테크 산업은 한동안 동사의 주요한 실적 성장 동력이 될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AI 기술은 동사에 새로운 실적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계 AI 기술 활용 시도가 크게 증가한 상황 속 동사가 AI 시장에서 강한 기술 경쟁력을 갖췄고 광둥성 산하 국영기업으로써, 정부의 주요한 투자 계획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 동사의 AI 기술 서비스 사업도 강한 성장기회를 맞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4~26년 동사의 지배주주 귀속 순이익은 각각 11.02억/12.56억/14.37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2.85/13.1/14.4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같은 기간 EPS는 각각 0.44/0.51/0.58위안으로 예상되며 PER은 28.1/24.6/21.5배다.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