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하이테크 산업 육성 중요성 강조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하이테크 산업의 성장 중요성에 대해 여러 차례 강조하며 하이테크 산업의 육성 방안에 대해 설명했고 관계자에 대한 포상에 나서 화제다.

24일 더페이퍼에 따르면 당일 열린 ‘국가 하이테크 대회 및 하이테크 기술 포상 대회’가 열린 가운데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하이테크 산업의 혁신 능력이나 하이테크 산업과 일반 산업의 융합 능력 등을 보강해 하이테크 산업의 성장을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현재 중국의 과학기술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분명한 경쟁력을 갖췄고 양자기술, 생명과학, 우주과학, 이산화탄소 포집 등 기술 측면에서는 이미 세계 선두급 기술을 갖췄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인공지능(AI), 고속 철도, 위성 네트워크 등 기술도 이미 글로벌 주요국 중 하나라 언급했다.

따라서 앞으로도 꾸준한 하이테크 기술력 증진을 통한 중국 경제, 사회의 성장과 국가 안보 강화, 인류의 복지 증진을 시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중에서도 하이테크 기술 혁신 능력을 강화하도록 더 많은 정책 지원과 제도적 보완에 나설 방침이며 하이테크 기술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를 실제 경제, 사회 전반에서 적극 활용토록 지원할 것이라 강조했다.

또한 현대화된 실험 장비나 산업용 설비, 원자력 시설 등을 대거 증설해 하이테크 산업의 더 많은 실험과 연구가 진행토록 돕고 이를 실제 하이테크 산업에서 적극 활용 가능토록 지원할 것이라 언급했다.

이 밖에도 하이테크 산업 소재 민간,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금융, 제도적 조치를 강구하고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해 산업, 금융, 인재 등 전방위적인 지원을 제공해야 할 것이라 덧붙였다.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