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츠(REITs)시장 제도 개선, 부동산업 회복 기대

산시증권리츠(부동산투자신탁, REITs) 관련 기준 강화와 자산 범위 확대로 인해 중국 리츠 시장 규모가 한층 더 커질 것이라 전망했다.

지난해 말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는 ‘리츠 시장 질적 성장 연관 작업 통지’(이하 통지)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부동산 리츠 시장 제도를 개선하고 정부 차원의 관리감독을 강화해 리츠 시장의 법제화와 시장화 수준을 대폭 강화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정부는 앞으로 주요 산업과 수익성이 우수한 자산을 대상으로 리츠 전환을 적극적으로 장려한다. 이는 기존 투자·운영 기업의 조속한 투자금 회수와 투자자의 안정적인 수익 수요를 동시에 충족하기 위한 방침이다.


중국 리츠(C-REITs) 시장 자산 확대 및 제도 변화

구분주요 내용기대 효과
대상 자산 확대상업, 소매, 오피스, 호텔 등 15개 카테고리자산 유동화 가속 및 시장 규모 확대
수익률 규정 완화최소 배당 수익률 요구 사항 제거 및 유연화우량 자산의 리츠 상장 문턱 완화
제도적 지원서류 제출 프로세스 간소화 및 시간 단축기업의 조속한 투자금 회수(Exit) 지원
시장 규모 전망잠재 시장 규모 최소 수조 위안대 추산부동산 업계의 지속 가능한 발전 모델 구축

또한 앞서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등 다수 부처가 연합해 리츠 시장 성장을 위한 제도를 논의했다. 당시에도 리츠 상품의 종류를 대폭 확대하고 더 많은 자산의 리츠 전환을 유도해 시장의 파이를 키우겠다는 의지를 확인했다.

이에 따라 리츠 시장 규모는 본격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정부가 본격적인 제도 구축에 나서고 상업, 소매, 오피스, 호텔 등 다양한 자산에 대한 리츠화 전환이 가능해짐에 따라 운영사의 투자금 회수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동시에 부동산 업계의 주요한 자금 조달 채널이 될 것으로 예상돼 관련 기업들이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된다.

부동산 관련 주요 종목으로는 보리부동산(600048.SH), 초상사구(001979.SZ) 등이 꼽힌다. 이들 기업은 보유 중인 우량 상업용 자산을 리츠로 전환함으로써 재무 구조를 개선하고 신규 투자 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https://withtoc.com

제휴 콘텐츠 문의 02-6205-66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