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중국 부동산 정책, 주택 공급 최적화 및 재고 청산 주력

신화사는 사설을 통해 내년 중국의 부동산 정책 기조가 주택 공급 확대, 재고 청산 및 공급 환경 개선에 집중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달 초중순 열린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는 지역별 상황에 따른 맞춤형 주택 공급과 재고 청산이 강조됐다. 내년 부동산 시장에 대한 정책 강도는 올해 이상일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지역별 업황 차이를 고려해 지자체가 스스로 맞춤형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권한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인구 변화와 주택 가격 등을 반영한 추가 부양 조치를 강구할 계획이다.

우선 주택 공급 환경에서 큰 변화가 예상된다. 당국은 지나친 공급을 방지하기 위해 신규 주택 건설 규제를 강화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 노후 주택 단지에 대한 업그레이드 작업을 통해 거주 환경을 개선하고 실질적인 주거 공급 효과를 높이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주택 재고 청산을 위한 강력한 조치가 단행될 전망이다. 다자녀 가구와 신규 유입 인구 등을 대상으로 주택 구매 환경을 개선하여 수요를 자극할 계획이다. 특히 정부와 국영기업이 시장에 참여해 미분양 주택을 매입하고 이를 임대주택 등으로 활용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2026년 중국 부동산 정책 주요 방향

핵심 과제세부 추진 내용정책 목표
공급 관리신규 건설 규제 및 노후 단지 개조 확대공급 구조 최적화 및 주거 질 향상
재고 청산미분양 주택 매입 및 임대주택 전환시장 수급 불균형 해소
수요 진작다자녀·인재 대상 구매 환경 개선실거주 수요 활성화
지역 맞춤형지자체별 자율적 부양 권한 확대지역별 시장 안정화

부동산 시장 활성화 관련 주요 종목

  • 보리부동산(600048.SH): 중국 최대 국유 부동산 개발사로 정책 수혜 기대.
  • 초상사구(001979.SZ): 도시 갱신 및 단지 개발 분야의 선두 기업.

https://withtoc.com

제휴 콘텐츠 문의 02-6205-66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