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개위, 2026년 인프라, 소비, AI 정책 목표 제시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가 2026년도 정책 목표를 제시했다.

13일 신랑재경에 따르면 지난 12일과 13일 열린 중국 발개위 부처 회의에서는 2026년도 발개위 주요 임무를 집중 연구, 논의했다. ‘제15차 5개년 경제개발 계획‘(이하 15·5 계획)에 따른 순차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정책을 시행할 것이라 강조했다.

🎯 ’15·5 계획’에 따른 주요 정책 목표

우선 ‘15·5 계획‘의 초안에 따라 순차적인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한 제도적 지원을 확대한다. 세부 목표에 대해 경제, 사회의 상황, 지역별 상황 등에 따라 맞춤형 제도를 마련해 정책 지원을 제공할 방침이다.

발개위가 제시한 2026년도 주요 정책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인프라 투자 환경 개선: 정부 차원의 안정적인 투자 환경을 만들어 투자 안정성, 효율성을 높이고 ‘15·5 계획‘에서 제시된 주요 목표를 완수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민간 자본이 인프라 투자 규모를 더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소비 진작 정책:이구환신(以舊換新)‘ 제도를 보완해 상품, 서비스업 소비 촉진 정책을 실시하여 주민 소비 능력을 키우는 데 집중한다.
  • 과당경쟁 문제 해소: 주요 산업의 생산성, 경쟁력 등을 토대로 구조조정을 단행해 산업 환경을 개선한다. 신기술, 미래 기술 등을 적극 활용해 기존 산업계의 경쟁력을 키우는 데 집중한다.

🤖 AI+ 전략 및 통일 대시장 구축

특히 ‘인공지능(AI)+’ 전략이 적극 시행될 수 있도록 데이터·네트워크 인프라를 강화하고 디지털 경제 육성 정책을 실시한다.

또한 ‘통일 대시장‘ 정책을 적극 실시하여 시장의 진입 제도, 경영 환경 등에 대한 개혁을 진행하며 전국 통일된 기준을 마련한다.

이 외에도 해외 시장 공략을 지원 방안과 민생 개선 조치, 인구 고령화를 대비한 민생 체계 개선 등 조치도 적극 시행할 계획이다.


https://withtoc.com/ 제휴 콘텐츠 문의 02-6205-66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