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가 소액 투자자 보호 조치를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 ‘소액 투자자 보호 강화 의견’ 발표
증감회는 전일 ‘자본시장 소액 투자자 보호 조치 강화 의견’(이하 의견)을 발표했다. 이는 앞으로 더욱 완전한 소액 투자자 보호 시스템을 구축하고, 높은 관리감독 조치와 리스크 방지, 자본시장의 질적 성장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 핵심 관리감독 강화 분야
이번 **’의견’**에서는 기업공개(IPO) 시장, 신용거래, 프로그램 매매 등 주요 분야에 대한 관리감독 기준을 강화한다.
- IPO 공모가 책정 시스템 관리감독 강화:
- 소액 투자자의 접근성이 낮고 기관이 공모가 결정에 미치는 영향이 큰 현실을 개선한다.
- IPO 공모가에 대한 관리감독 체계를 강화하여 건강한 IPO 시장을 구축한다.
- 신용거래 사업 관리감독 강화:
- 증권사, 투자기관의 신용거래 사업에 대한 관리감독을 대폭 강화한다.
- 신용거래 규칙, 투명성, 공정성 등에 대한 기준을 높여 소액 투자자가 평등한 조건에서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프로그램 매매 관리감독 강화:
- 프로그램 매매에 대한 관리감독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 정보 공개 및 이상 거래 환경에 대해 관리감독, 개입 여지를 확대하여 프로그램 매매로 인해 소액 투자자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한다.
⚖️ 불법 행위 근절 및 권익 보호
증감회는 상장사의 정보 공개 의무를 강화하고 각종 불법 행위 근절 조치를 통해 투자자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한, 불법 행위에 대한 처벌과 배상 책임을 더욱 강화한다.
증권사 차원에서 소액 투자자에 대한 더 많은 교육을 진행하여 소액 투자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https://withtoc.com/ 제휴 콘텐츠 문의 02-6205-668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