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 로봇 청소기 신제품 출시로 국내외 수요 증가 전망 

둥하이증권은 로봇 청소기 신제품 출시로 국내외 수요가 빠르게 늘며 로봇 청소기 업계의 업황이 강한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 전망했다.

2025년 상반기 중국 내 청소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0.7%, 판매액은 41.1% 늘었다. 지난해 로봇 청소기 수요가 크게 증가했음에도 올해 더 큰 수요 증가세가 나오면서 로봇 청소기 업계의 업황은 예상보다 더 호조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들 로봇 청소기 업계에서는 지속적인 신제품 공개에 나섰다. 로봇 청소기 업계에서는 전작 대리 배터리 성능이나 흡입력 등이 강화된 제품을 선보였고 다수 제품에 인공지능(AI) 기술이 탑재되어 청소 능력은 전작 대비 크게 개선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반면 제품 가격은 안정세를 기록하고 있다. 신제품 출시 전인 7월 로봇 청소기 업계에서는 다양한 제품 종류를 출시하여 저가형, 중고가형, 프리미엄급 제품을 통해 최소 2,000위안 이상부터 가격대를 형성하며 다양한 소비자 층을 겨냥한 제품을 통해 시장점유율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중국 정부의 ‘이구환신(以舊換新, 헌것을 새것으로 바꾼다는 의미로 중국 소비진작 조치)’ 제도로 로봇 청소기 구매 과정에서 큰 할인율이 적용되기에 실제 로봇 청소기 구매 부담은 더 낮아져, 앞으로 로봇 수요는 더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추가로 해외에서도 중국산 로봇 청소기에 대한 높은 인지도가 형성되며 꾸준한 수요 증가세가 나오는 만큼 로봇 청소기 업계의 실적 성장 기대감이 이어지며 로봇 청소기 기업에 대해 꾸준한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로봇 청소기 관련주: 커워스로보틱스(603486.SH)스터우스지테크(688169.SH) 등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