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퉁증권은 중국 정부가 ‘국경 간 위안화 지급 시스템(CIPS)’ 관련 제도 보완에 나서면서 핀테크 산업의 규모 성장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달 초 중국 인민은행은 ‘위안화 크로스보더 결제 시스템 규칙'(이하 규첵)을 공개했다. 이번 ‘규칙’에서는 CIPS의 계좌 관리, 처리, 결산 시스템, 리스크 관리, 긴급 대응 조치 등 다양한 부분에 걸쳐 제도를 보완했다.
특히 당국은 CIPS 참여자의 계좌에 대한 관리와 자금 예치, 자금 결산 등 부분에 걸쳐 제도를 보완했고 이로 인해 CIPS의 용처는 예상보다 더 확대될 가능성이 거론되는 상황이다.
또한 중국 정부는 지속적으로 크로스보더 결제, 금융 환경 개선에 나서는 상황이다. 주로 홍콩이나 주변국, 일대일로 참여국과의 위안화 결제 능력을 강화하는데 집중하고 있어 크로스보더 금융 플랫폼은 예상보다 더 크게 확장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중국 정부가 한층 더 공격적으로 크로스보더 금융 플랫폼 확장과 규범화 조치에 나서는 만큼 이를 뒷받침할 핀테크 기업의 핀테크 서비스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핀테크 업계를 주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핀테크 관련주: 신다루디지털(000997.SZ), 신궈두(300130.SZ) 등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