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의 자체 운영체제인 하모니 OS가 더욱 많은 화웨이 제품에 활용될 전망이다.
6월 11일 열린 화웨이 Pura 80 시리즈 및 신제품 발표회에서는 하모니 OS 5.1을 처음으로 탑재한 화웨이 Pura 80 시리즈 휴대폰과 더불어 첫 하모니 인공지능(AI) 스마트 워치 화웨이 워치 5가 공개됐다.
이는 화웨이가 처음으로 하모니 OS 5 시스템의 사용을 고급 휴대폰과 웨어러블 기기로 확대한 것이다.
위청둥(余承東) 화웨이 CEO는 “과학기술 장거리 달리기에는 장기 연구개발 투자 지구력이 필요하다”며 “지난 10년 동안 화웨이는 연구개발에 총 1조 2,490억 위안을 투자했고, 지난 1년 동안에는 약 1,800억 위안을 투자했다”고 밝혔다.
하모니와 관련해 위 CEO는 “하모니 생태 시스템 버전은 30여 차례 업데이트됐고, 시스템 기능에는 200여 개 항목이 추가됐다”며 “매일 평균 400여 개 애플리케이션의 버전 업그레이드가 있으며 일일 평균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 고객 수는 720만 명이 넘는다”고 설명했다.
현재까지 화웨이는 이미 휴대폰, 컴퓨터, 태블릿뿐만 아니라 스마트 워치, 이어폰 등 웨어러블 기기로 하모니 OS 사용을 확대했다.
향후에도 화웨이의 이와 같은 행보는 지속될 것이며 전제품에 하모니 OS를 탑재해 하모니 생태를 완비할 것으로 전망된다.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