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젠증권은 백주 업계 비수기 속 백주 가격 바닥 확인 시점이 도래했다며 백주 업계에 꾸준한 관심을 갖길 권고했다.
매해 2분기는 백주 업계의 계절적 비수기로 꼽힌다. 1분기 ‘위안단(元旦, 1월 1일)’, ‘춘제(春節, 중국의 설)’ 연휴 동안 가족, 회사, 친구 모임이 생겨 대규모 백주 수요가 나오는 반면 2분기에는 전반적이 연휴 기간이 짧아 백주 소비보다는 단기·근거리 여행 소비가 늘기에 백주 소비는 다소 부진한 편이다.
특히 지난해부터 이어진 백주 소비 부진 우려 속 올해 2분기 백주 업계 업황은 더 악화될 것이란 우려가 큰데, 지난해 백주 가격이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던 만큼 올해 백주 가격 하락폭을 놓고 시장의 지대한 관심이 조성된 상황이다.
또한 지난해 말 백주 업계의 ‘2025년도 경영 계획’ 등에서는 백주 가격 안정을 위한 더 많은 제도적 지원에 나서겠다는 입장이 여러 차례 강조된 바 있기에 계절적 비수기를 맞아 백주 업계에서 얼마나 백주 가격을 방어하거나 어느 수준까지 할인 혜택을 용인할지가 주요한 관심사가 될 전망이다.
따라서 당분간 백주 제품의 가격 바닥을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다. 백주 업계에서 계절적 비수기를 맞아 백주 공급, 가격, 할인 정책의 시행 강도가 확인되며 올해 백주 업계의 업황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기에 백주 업계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백주 관련주: 귀주모태주(600519.SH), 양하양조(002304.SZ), 오량액(000858.SZ) 등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