궈진증권은 전 세계적으로 안전 자산 투자가 성행하며 금이 시장으로부터 집중 관심을 받게 될 것이라 전망했다.
최근 발표된 3월 미국 물가 지표가 시장의 예상치를 밑돌며 전월 대비 0.1% 하락했다. 이로 인해 금 가격은 급락했고 2020년 5월 이래 신저점을 경신했다.
이중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 대비 2.4% 상승했는데, 이는 지난해 하반기 이래 최저치를 기록 중이며 이로 인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여지는 더 줄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상호관세 부과에 나섰다. 특히 미중 무역전쟁이 발발하며 미국은 중국산 수입품에 145%의 추가 관세를, 중국은 미국산 수입품에 125%의 추가 관세를 부과한 상황인데, 이로 인해 글로벌 경제, 증시 불확실성은 전례 없이 고조됐다.
특히 양측 모두 단기간 내 소통, 협상의 의지가 없어 당분간 미중 무역전쟁 기조가 이어지며 글로벌 자본시장에 다소 큰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트럼프 대통령의 공언과 달리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휴·종전 여지는 크지 않고, 중동 지역 지정학적 리스크도 이어지고 있어 글로벌 투자 자산의 리스크 회피 심리 역시 고조된 상황이다. 이로 인해 한동안 글로벌 자본시장 내에서도 안전 자산 투자 수요가 빠르게 늘며 더 많은 자금이 금 시장에 유입되는 효과를 부를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최근 미국 국채 수익률이 급등하며 미국 국채 투자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졌고 미국 국채 투자 자금 중 상당 부분이 금 투자로 선회할 가능성도 높아 금 가격이 지속적인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어 금 시장에 대해 꾸준한 관심은 갖길 권고한다.
금 관련주: 후난골드(002155.SZ), 츠펑골드(600988.SH), 자금광업(601899.SH), 산진인터내셔널골드(000975.SZ) 등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