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상해증권은 루이신마이크로(603893.SH)가 DeepSeek, 에지 AI 애플리케이션, AIoT 칩 수혜주라고 평하며 성장성을 주목했다.
동사는 중국의 선도적인 엔드포인트 SoC(System on Chip) 칩 솔루션 제공업체로 주요 제품은 ARM 코어 기반의 SoC 칩으로 태블릿 PC, 스마트폰, 상업용 디스플레이, 셋톱박스, 스마트 홈, 스마트 자동차 및 다양한 IoT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2018년 이후 AI 처리 유닛을 탑재한 첫 번째 SoC 칩인 RK3399 Pro를 출시한 이후, 모든 제품을 AI 기반으로 전환하며 RK3588을 플래그십 제품으로 하는 다양한 제품 라인을 구축했다.
이에 따라 우수한 성능으로 업계에서 인정받으며 자동차 스마트 카크리스(스마트 카시트) 및 로봇과 같은 신흥 분야에서도 큰 진전을 이루고 있다.
2024년, 차량용 스마트 카크리스 칩인 RK3588M은 여러 국내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의 공급망에 진입했으며 이미 10여 종의 양산 차종에 적용되었고 20여 종의 차종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로봇 분야에서도 시각 인식 및 음성 상호작용 기능을 제공하는 다양한 제품을 출시했다.
향후에도 동사는 AIoT 및 에지 컴퓨팅 시장의 성장에 발맞춰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며 특히 자동차 스마트 카크리스 및 로봇 분야에서의 진출이 미래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사의 지분 구조는 창립자인 이민 회장과 황쉬 이사가 각각 회사의 37.70%와 14.92%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가 대형 펀드가 3.48%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