궈진증권은 희토류 산업의 가격·수급 환경 모두가 크게 개선돼 중국희토류자원기술(오광희토류)(000831.SZ)의 실적이 빠륵세 성장할 것이라 예상하며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가 34.98위안을 제시했다.
동사는 중국의 주요 중희토 공급사이자 희토류 업계의 핵심 상장사 중 하나이다. 중국 정부가 하달하는 희토류 생산, 수입 쿼터 중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중 생산 쿼터의 경우 정부의 지침에 따라 생산량은 크게 뒤바뀌는데, 미중 관계 불확실성 및 이에 따른 희토류가 전략 자원으로 인식되며 생산에 제한이 걸릴 가능성이 높아 희토류 생산량은 줄어들 여지가 있다.
또한 지난 11월 희토류 수입은 전년 동월 대비 78%, 전월 대비 63% 감소했다. 이는 주요 수입국인 미얀마에서 희토류 수출을 규제하면서 수입이 대폭 줄어든 상태인데, 12월에도 수입량은 크게 줄었고 현시점에서도 회복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이다.
미중 관계 불확실성에 희토류가 글로벌 전략 자산으로 부상할 경우 희토류 수급 환경은 더 불안한 기조를 이어갈 수 있다.
반면 다운스트림 산업의 희토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중국의 전체 자동차 판매량 내 40% 이상을 차지한 신에너지 자동차 제조 과정에서 대규모 희토류 수요가 나오고 휴머노이드, 전기 자전거 등 산업에서의 희토류 수요 또한 상당하다.
이와 더불어 당국의 희토류 자원 관리 능력을 보강하기 위해 산업에 대해 지속적인 ‘합종연횡’을 실시 중이라는 것은 동사가 관리하는 희토류 자원의 규모가 더 확대될 수 있다는 기대감을 주고 있어 올해 동사의 희토류 자원 관리 규모, 실적은 더 큰 성장기회를 맞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4~26년 동사의 지배주주 귀속 순이익은 각각 -3.1억/5.7억/8.4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적자전환/흑자전환/48.28% 증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같은 기간 EPS는 각각 -0.29/0.53/0.78위안으로 예상되며 PER은 -96.99/53.08/35.8배다.
searchmchina@searchm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