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의 운영체제(OS) ‘하모니 OS’ 상용화 속도가 대폭 빨라지면서 하모니 OS 테마에 강한 활력이 돌고 있다.
14일 차이롄서에 따르면 최근 화웨이는 ‘하모니 OS’ 개발자를 대상으로 생태계 구축 장려 조치의 일환으로 고강도 지원 조치를 시행 중이다. 주로 장려금을 제공하며 ‘하모니 OS’의 상용화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이로 인해 중국 내 주요 사용되는 5,000개 애플리케이션(APP) 중 4,000개 이상 APP이 ‘하모니 OS’로 전환된 상황이다.
또한 지방정부 차원의 ‘하모니 OS’ 장려 정책 역시 상당한 수준이다. 정부 차원에서 지역 ‘하모니 OS’ 개발자 육성 정책을 시행 중이며 이를 위해 직업학교, 대학교에서 ‘하모니 OS’ 개발자 육성 커리큘럼을 진행해본격적인 지원에 나섰다.
이와 더불어 지방정부가 지역 주요 기업이나 산업계를 대상으로 ‘하모니 OS’ 기반의 플랫폼 구축도 지원하고 있어 ‘하모니 OS’의 경제, 사회 내 상용화 시점을 예상보다 더 빠를 것이란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하모니 OS’는 중국의 핵심 OS로 급부상해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높여갈 것으로 보여, ‘하모니 OS’ 관련 소프트웨어, APP, 플랫폼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강한 성장 기회를 맞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모니 OS’ 테마주: 콴퉁둥리정보(301236.SZ), 창달소프트웨어(300496.SZ) 등
searchmchina@searchmchina.com